*일본 칼럼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정서에 맞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점 감안해서 봐주세요~^_^*


TOEFL 국가 별 평균점은 수험자의 "질"과 "수"의 편향이 있다.!

"일본인의 영어실력은 높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을 받으면, 다수의 사람들은 "아니요"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뭐 가끔씩 자신있는 사람들이 "예스"라는 대답을 해주겠지만요.
일본인의 영어실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이전부터 문제시되어왔는데, 그 근거중 하나가 TOEFL의 성적 국제비교였습니다.

TOEFL의 주최단체인 ETC가 발표한 국가별 점수에 의하면, 2009년 1~12월에 행한 IBT(Internet Based Testing / 120점 만점)에서 일본인의 평균점은 67점으로 아시아 30개국중 28위....
하지만 타지키스탄과 동점이기때문에, 아래에서 2번째 낮은 점수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TOEFL의 시험방식은 06년에 CBT ( Computer Based Testing / 300점 만점)에서 IBT로 변경되었지만, 일본이 북한이나 몽골등과 꼴지 다툼을 벌이고 있는 사실은 90년대부터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흔히들 간과하고 있는 것이 각국의 수험자의 질과 수입니다.


TOEFL 성적은, 비영어권 사람이 영어권 학교에 유학하기 위한 판정기준이며, 시험은 본인이 원서와 수험료를 내면 볼 수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개발도상국에서 돈을 내고 시험을 보는 사람들은 과연 어떤 사람들일까요?
모두 그렇다고는 볼 수 없지만, 유학을 열망하거나 혹은 유학이 가능한 환경에 있는 엘리트층일 것입니다. 또 평균점 랭킹에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싱가폴, 필리핀, 인도등의 나라에서 영어는 공용어가 아닌, 비공용어입니다.

반대로 일본의 경우, 학교에 따라 전학생에게 TOEFL 수험을 의무화하는 곳도 있어서 수험자의 질은 천차만별입니다. 수험자수 (05년 7월~06년 6월 ※ETS에서 공개되어있는 최신수치)를 봐도, 일본인은 약 8만명으로 한국의 약 12만명을 뒤어어 2위였습니다. 하지만 만단위를 기록한 나라는 인도, 대만, 태국을 포함한 5개국뿐이었으며, 이 외에의 나라에서는 대부분 1000명도 미치지 못하는 수치였습니다. 개중에는 10자리 수의 나라도 있습니다.





즉,  수험자층과 수험자수가 불균일한 기준을 같이 비교해도, 그다지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일본인의 TOEFL 최신 성적이 67점인 것은 사실이지만, 이걸로 각국을 비교하기 보단, 연령이나 학력등 수험자의 질을 정밀하게 조사한 뒤 무작위로 추출한 일정 샘플로 비교해야하지 않을까요? 
어쨌든 "일본의 영어실력은 아시아에서 가장 낮아!"라는 자학은 그만두도록 합시다.


[음.....TOEFL점수가 잘나와도 회화가 중요한게 아닐까요? 전 일본인이 영어를 못 한다고 느낄때가 일본인 특유의 영어발음을 들을때인데..TOEFL 점수도로 이런 소리를 듣는군요~;; 아 그나저나 저도 앞으로 영어공부를 해야하는데...영어 공부 놓은지 5년째입니다 ㅠㅠ]





*번역 신청 받습니다. 블로그에 올린만한 글이 있으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다음 뷰  믹스 업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_^


  이왕이면 구독도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killerich 2010.09.17 17: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에서 유학하며, 일본에서 영어를 공부했습니다^^..
    학원이름이 이온이었던것같은데??..가물가물하네요;; 지오스에서도 반년정도공부했고..
    일본은 성적위주의 공부보다는 좀 자유로운? 그런 분위기더군요^^;;
    밝음이 좋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었는데^^;;

    직접 번역작업하신건가요^^?.. 손이 많이 가는데 말이죠^^;;
    잘보고 갑니다^^..

    • 노자비심 2010.09.17 19: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본 유학파셨군요~
      도쿄에서 하셨나봐요~?ㅎㅎ
      저는 오사카쪽에서 오래 있어서 좀 빡빡했습니다 ㅠㅠ
      근데 일본에서 영어공부하셨다니~재미있으셨겠어요 ㅎㅎ
      저는 입시준비를 했었는데 그때 영어공부 한 이후로는 못 하고있네요;

      저는 취미삼아 공부삼아 하는거라 직접하고 있습니다 ^^

      댓글 감사합니다^^

  2. BlueKnight 2011.09.01 2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생각하기로는 일본의 언어 체계 자체가 영어보다 매우 퇴화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스스로 연구한 결과 일본어에서는 발음할 수 없는 모음과 받침 발음이 상당수더군요.

    어,으,의,위,워,웨,외 이런것은 일본인들이 발음할 수 없는 모음이고요

    자음으로는 ㅅ,ㅇ,ㄴ 말고는 받침발음을 발음할 수 없는 게 밝혀졌습니다.

    당연히 th,x,sh 등의 발음은 더더욱 못하겟죠?(이점은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지만)

  3. jnhg 2012.04.14 00: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 영어 실력 낮은게 왜 자학이냐? 너 일본인이냐?

  4. ㄹㅇ호 2012.04.14 0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학은 스스로 질책하는거잖아... 국어도 모르면서 영어 운운하고 칼럼은 얼어죽을...